공인중개사? 부동산중개사?
최근까지 온 국민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부동산 시장을 공부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것이 부동산중개사 자격증인데요. 흔히 공인중개사 자격증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자격 조건에 딱히 제한이 없고 2차 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개업을 해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중, 장년층분들도 많이 준비하시고 계시죠.
오늘은 2022년 부동산중개사 시험 일정과 최근 합격률에 대하여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 자격증이기도 하고 아무래도 법이 관련된 자격증이 때문에 결코 취득하기 쉽지 않은 자격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많은 준비와 노력을 각오하시고 도전을 하셔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부동산중개사 시험일정 알아보기
일단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시험을 봐야겠죠? 2022년 시험일정이 얼마 전에 확정이 되었습니다. 항상 비슷한 시기에 시험이 치뤄지다 보니 많은 분들이 예상을 하셨겠지만, 1년에 단 한 번뿐인 시험이니 만큼 일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일단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어져있기는 하지만 같은 날에 치러지기 때문에 1차와 2차를 동시에 준비하셔서 공부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접수는 8월 8일에 시작이 되어서 12일까지 진행되고 10월에 추가 접수가 진행됩니다. 꼭 일정을 잘 확인하셔서 놓치는 일 없이 시험에 접수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시험일정은 10월 29일 토요일입니다. 대부분의 시험이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진행이 되는 편이라 대부분 29일로 예상을 했는데 역시나 변경사항 없이 확정되었습니다.
1차와 2차를 동시에 볼 수 있는데요. 1차만 합격을 할 경우 이듬해에 1차 시험이 면제가 됩니다. 그런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2차만 합격할 경우는 1차와 2차 모두 보셔야 합니다. 자세한 일정과 자격조건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셔도 될 듯 합니다.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3&gSite=L&gId=08
부동산중개사 합격률은?
1년 동안 준비를 열심히 해서 많은 분들이 응시를 하시는 시험인데 보통 합격률이 얼마 정도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아직까지는 상대평가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합격 기준만 넘으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쉽지는 않은데요. 아무래도 다년간 진행된 시험이다 보니 난이도를 가지고 합격자 수를 어느 정도 조절하는 듯합니다.
최근 몇 해 간은 꾸준히 2만 6천 - 7천 명 정도의 합격자가 나오고 있고 합격률은 대부분 21%선으로 보시면 됩니다. 웹사이트에 나온 통계가 2019년까지만 나왔는데요. 2021년도 2차도 21% 합격률로 최근 발표가 되었습니다.
합격률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결코 쉽게 볼 수 있는 시험이 아니고 많은 분들이 1년 이상 준비를 하시는 시험입니다. 도전해 보실 분들은 만만하게 보지 마시고 꼭 철저한 준비를 하시고 한 번에 합격하실 수 있게 준비를 하시는 게 경제적, 시간적 낭비를 하지 않는 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글을 마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