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만한 나라 해군력 능가하는 항공모함 전단의 구성
항공모함을 보호하는 것이 주목적인 항공모함 전단
항공모함은 언듯 보면 함재기가 주요 전력으로 보이기 때문에 공군의 전력이 아닌가 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는데요. 항공모함은 보통 해군 항공대 소속으로 작전을 수행합니다. 항공모함의 전력이 보통은 탑재된 함재기의 전력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항공모함 자체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 능력은 생각보다는 강력한 편은 아닙니다. 또한 크기가 굉장히 크고 속도도 엄청나게 빠른 편은 아니기 때문에 단독으로 작전을 수행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항공모함이 전투에서 큰 역할을 하기 시작했던 2차 세계대전에도 항공모함은 호위함들과 함께 작전을 수행했는데요. 미드웨이라는 영화를 보면 아시겠지만 함재기의 조종사들이 다른 함정들은 거의 제쳐주고 항공모함만을 목표로 공격을 수행하는 장면들이 나옵니다. 당시에는 대공포도 그리 강력하지 않던 시절이라 함재기들이 벌떼처럼 폭탄을 퍼부어서 항공모함을 격침시킬 수가 있었죠. 그래서 항공모함을 지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함재기들이 출격해서 공객해 오는 전투기들을 요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다가 미사일이라는 것이 발명되면서 비행기보다 훨씬 빠르게 날아오는 미사일이 항공모함의 가장 큰 적이 되었고 당시에는 이 미사일을 요격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던 시절이라 항공모함의 운용 자체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올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모함의 보호를 위한 항모 전단을 이루어서 작전을 수행함으로써 항공모함이 조금 더 안전하게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돕게 되었다고 볼 수 있죠. 항모전단은 보통 항공모함과 3척정도의 이지스 전투함과 적 잠수함 공격에 대비하거나 미리 공격을 할 수 있도록 잠수함 2척, 그리고 기타 지원함정들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이는 미국 항모전단의 구성이고 보통 항공모함이 국가별로 1척 정도 있기 때문에 호위 전력으로 국가가 가진 이지스함 전체를 붙일 수는 없는 노릇이니 구축함들과 잠수함으로 항모전단을 꾸리는 국가들이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을 듯합니다.
항공모함을 보호하는 신의 방패 이지스함
이지스함이라는 명칭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꼭 항공모함을 위해서 운용되는 함정이 아니고 방어에 특화되어 있는 해상 무기 체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세종대왕급 구축함으로 이지스함이 운용중이고 현재 총 3 정의 이지스함을 운용 중입니다. 항공모함이 없는 우리나라도 해군력 증강을 위해서 이지스함을 운용하고 있는 것이죠. 이지스함은 방어에 특화된 함정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 핵심은 함정들에 탑재될 수 있는 레이더 중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레이더와 슈퍼 컴퓨터 수준의 컴퓨터가 각함에 탑재되어 아주 빠른 속도로 날아오는 비행체를 직접 요격하는 능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미국이 운용 중인 이지스함은 타이콘데로가급 이지스함인데요 알려진 바에 따르면 최대 24개의 공중 표적을 한번에 추적하고 요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으면 4척의 이지스함이 미국의 항모전단을 이루기 때문에 최대 100개의 공중 표적도 한 번에 요격할 수 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항공모함 자체에도 자체 레이더와 대공 무기가 있기 때문에 이지스함과 항모 자체의 방어 시스템을 가동하면 이 항모전단을 무력화 하기는 정말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례로 최근에 실전배치가 된 미국의 제럴드 포드급 항모전단을 무력화하려면 중국 해군력의 40%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있죠. 그만큼 방어에 특화된 이지스함이 아닐까 합니다. 이지스함을 운용중인 국가는 현재 6개국인데요. 미국을 포함하여, 일본, 스페인, 노르웨이, 호주 그리고 우리나라입니다. 우리나라는 무려 3척!이나 운용 중이죠. 우리나라에서는 항공모함이 아니라 함대를 호위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사실 해군력 만으로는 북한의 해군력이 우리나라와 비교가 불가능하긴 하지만 해안에 있는 지대함 미사일 등의 위협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공격으로부터 함대를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가 앞으로 경항모를 보유하게 된다면 어쨌든 이지스함과 함께 작전을 수행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 항모 전단이 가까이만 와도 긴장하는 북한
이렇듯 항모전단은 웬만한 나라의 해군력을 능가할 정도의 위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최근에 필리핀 근해에서 미 항모전단 2개가 합동훈련을 한 것이 북한을 긴장하게 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필리핀이면 엄청 먼 곳인 것 같지만 미 항모전단들이 우리나라 근해까지 오는 일은 거의 없다고 하니 이 정도만 돼도 굉장한 압박이 되는 것 같습니다. 2개 항모 전단이면 함재기만 150대 가까이 운용되고 항모와 이지스함에서 발사가 가능한 함대지 미사일만 수백 발이 넘기 때문에 그 전력만으로도 사실상 북의 해군, 공군 모두 무력화하고도 남을 만한 전력이긴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