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마존 셀러 경험기

반응형

제가 아마존 셀러되기 실제도전기록 첫 번째 글을 쓴 게 벌써 한달 전이네요. 지난 한달여 동안은 제품 리서치 하느냐구 시간을 보낸 것 같아요. 마음속으로 제품을 선정했다가도 확신이 없어서 생산공장에 연락조차 하기 전에 다시 처음부터 다시 다른 상품을 파 보고, 카페고리를 바꾸어 보고 하기를 수십번 했던 것 같아요. 사업이 처음이시고 또, 내가 감각이 있나 내가 이런 일을 벌일 그릇이 되는 사람인가. 그냥 월급에 만족하며 편하게 살까. 하는 편하고 안일한 생각을 하다가도. ㅎㅎ 뽑은 칼로 무라도 베어보자 라는 심정으로 마음을 다잡아 봅니다. 아마존 셀러가 되기 위해 유툽으로 강의도 찾아 보고 실제 도전기도 많이 보신 분들께 아주 작은 도움이라도 되어 보고자(?) 그리고 제 마음을 다잡고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이렇게 오늘 아마존 셀러되기 그 과정을 포스팅에 담아 볼께요. =-)

1. 아마존 닷컴 에 가서 셀러등록하기

아마존 글로벌셀러에는 일반셀러와 프로페셔널 셀러의 두 종류가 있는데요, 저는 일단 일반셀러로 가입을 해 두고 실제 제품을 리스팅(론칭)할 때에 프로페셔널 셀러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프로페셔녈 경우 미화 $39.99 의 매월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아직 아무런 계획이 없고 향후 이 도전을 무를 수도 있기 때문에 ㅎㅎ 당장의 비용지출은 불필요하다 판단하여 일반셀러로 가입 했지만 향후에 진짜 제품 론칭을 한다면 여러가지 혜택을 누리기 위해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 할 겁니다.

2. 시장조사/제품리서치 하기

일단 가입을 했으니, 어떤 물건을 제가 올려서 팔 지 정해야 겠죠? 사실 1번과 2번은 순서를 바꾸어 생각해도 큰 문제가 없지만 때에따라, 그리고 아마존의 방침에 따라 계정 개설도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여 저는 1번을 끝낸 뒤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24시간 내 계정승인은 됐답니다. 자 제품 리서치에 대해서는 사람에 따라서 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제가 지난 아마존셀러되기 도전기록 1. 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바이럴런치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아마존닷컴에 들어가서 실제 어떤 제품들이 이 곳에서 판매되고, 인기를 끌고 있는 지 직접 조사를 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아마존 셀러가 되어 보고자 이미 발품을 팔아보신 분들이라면 초보가 도전하기 좋은 카테고리 vs 도전이 권장되지 않는 카테고리 가 있다는 것 정도는 알고 계실텐데요. 이 부분도 아마존 닷컴을 들어가서 직접 전체 카테고리의 베스트셀러들을 리서치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좁혀지실 수 있을 거 같아요. 일반적으로 초보자들에게 진입했을 때 아마존의 승인이 요구되거나, 판매시에 물류통관등의 사유로 골치아픈 일을 겪지 않을만한 카테고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리서치의 방법은 일단 베스트셀러를 클릭하고 위 항목들을 하나하나 들어가서 보시다 보면, 반복적으로 베스트셀러에 리스트업되어 있어서 눈에 들어오는 제품(1)들을 발견할 수 있고, 또 트렌디하거나 독특해서 베스트셀러 순위에도 있으면서 상품성이 있겠다 싶은 제품(2)들이 보이실 거예요. 이 두 타입의 제품들의 리뷰를 상위판매자들의 상품만 먼저 쭈욱 읽어 보세요. 몇 천개의 리뷰를 다 보시는 것이 아니라, 별점 5점이 아닌 리뷰들만 읽어 보시면서 이 점들을 본인이 간단한 아이디어를 보태어 보완할 수 있을 지 생각해 보시는 겁니다. 

3. 판매할 제품의 제조사에게 연락하고 샘플받기

아래 보이시는 알리바바, 또는 1688 그 외에도 중국 공장으로 구글에 검색을 해 보시면 링크를 찾으실 수 있으실텐데요.이런 중국 공장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본인이 리서치를 통해 선별한 제품의 제조업체를 찾아 컨텍해 봅니다. 저는 제품 리서치 단계에 이미 알리바바사이트에서 제품의 원가가 (사이트의 정보를 있는그대로 신뢰할 수는 없지만) 대략 어느정도 하는 지 보면서 그 회사의 프로필 링크도 들어가 보고 그러면서 마음이 가는 제조업체 몇 곳을 또 골라 놓았어요. 이들을 컨텍해서 본인이 리뷰를 보며 찾은 보완점들에 대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현해 줄 수 있는 지 문의해 봅니다. 그렇게 마음이 맞고 신뢰가 갈 만한 곳에게 샘플을 요청해서 본인의 주소지에 받아 제품의 상태가 사진과 동일한 지 개선점이 잘 나오는 지 보셔야 해요. 

4. 브랜드와 로고 만들기

아마존 셀러되기 강의를 들어보신 분들이라면 혹은 요즘 굉장히 유명한 두번째월급이 대표 민병은 님이나 창업다마고치의 영상을 접하신 분들이라면 아실텐데요, 제 경험상 2019년 이후 아마존셀러를 도전하는 데 멘토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입을 모아 강조하시는 게 브랜딩 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아마존 셀러 도전을 결심했다가도 발길을 돌리게 되는 이유일 수도있을 것 같아요. 이쯤되면 뭔가 내가 일을 너무 크게 벌리는 것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하지만 결심한 이상 못먹어도 Go. ㅎㅎ 가 아니라 제품 리서칭 단계에서 이 제품에 점점 확신을 갖게되고 또 본인이 개선한 부분이 정말 구매자들을 설득하고 어필할 수 있는 좋은 셀링포인트가 된다 생각을 하신다면 더더욱 브랜드를 만들어서 아마존에 브랜드론핑은 하지 않더라도 그 기반을 만들어 놓는 중요한 단계가 될 거예요. 우리가 흔히 나는 브랜드들이 한 가지 상품 또는 분야로 시작을 해서 그 모델을 확장해 나아가듯이 우리도 첫 걸음을 떼면서 큰 그림을 그리고 가 보는 거죠!!

5. 상품리스팅/ UPC 바코드 만들기

이제 아마존에 제품등록을 하는 차례인데요, 제조공장으로 부터 받은 완성제품의 최종 샘플을 가지고 제품촬영을 한 뒤, 여러 가지 생각해 둔 셀링포인트를 불렛포인트를 활용해 디테일하게 적은 뒤 상품을 아마존에 등록하면 끝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상품리스팅에 활용하는 UPC바코드 만드는 법과 리스팅하는 법, 그리고 리스팅 후의 과정들에 대해 더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