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형 경항모 실효성 있을까

반응형

미국 경항모 아메리카급과 비슷한 제원으로 예상

최근 한국형 경항모 도입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었는데요. 이에 대해 찬성과 반대로 꽤나 시끌시끌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경항모는 딱히 항공모함 전력으로 보기도 어려울것 같고 굳이 그 돈을 쓰고 도입을 해야하는지 의문이 드는 반대쪽 입장인데요. 사실 함재기를 채 30기도 실을 수 없는 경항공모함은 제가 지금까지 한번도 소개한적이 없고 사실 저는 항공모함으로 치고 있지도 않은 정도의 규모입니다. 미국이 항공모함 11척을 보유하고 10척을 운용한다고 했을때 사실 아예 아메리카 급은 빼고 정규  항모인 니미츠와 제럴드 포드함만 포함을 했었죠. 일단 일본도 경항모 도입을 하겠다고 밝혀서 우리도 보유를 해야한다는게 군의 입장인듯한데요. 사실 우리나라의 위치상으로 볼때 항공모함을 운용하기에 썩 좋은 지리적 요건은 아닌것 같기도 해서 굳이 그 돈을 들여서 수직 이착륙기 20여기를 실을 항공모함을 들여와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드는게 사실 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은 지리적으로 그리 멀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주력 전투기인 F-15K의 작전 반경으로 커버가 가능한 편이고 영해로 들어올 경우에는 지대함 미사일도 발사할 수 있고 방어를 위해서라면 굳이 20여기 실을 수 있는 경항모가 왜 필요한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경항모 건조에 들어가는 비용과 경항모에 실으려는 함재기인 F-35B를 구매하려는 비용으로 차라리 F-35A를 더 많이 도입하는 게 낫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아메리카급 경항공모함 제원

아메리카급 경항모, 즉 강습상륙함은 미국에서 2척이 운용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총 11척을 운용할 계획을 가지고 건조를 추진하고 있다고 하네요. 만재 배수량은 4만 5천톤으로 그렇게 작은 편은 아니기는 하지만 함재기 탑재 수량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F-35B라고 할 지라도 최대 30여기에 불과합니다. 사실 정규 항공모함이 아니기 때문에 그리 많이 탑재를 하려고 만든 것도 아니고요. 대잠 헬기등을 탑재해야 하기 때문에 전투기는 실질적으로 20기를 넘을 수 없다고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조기 경보기도 탑재할 수가 없죠. 상륙함 답게 상륙 병력은 1600여명의 꽤 많은 인원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모함으로의 성능으로 볼때는 딱히 특출날 것없는 수준이긴 하죠. 

북한에게는 큰 위협일까? 글쌔..

그럼 북한에게는 큰 위협이 되는 전략적 자산이기 때문에 도입을 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어쨌든 우리가 현재 가장 경계하고 있는 적은 북한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게 보기에도 생각보다 장점이 많지는 않습니다. 일단 함재기로는 F-35B만 탑재가 가능한데 F-35B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무장량이 적고 북한의 지하 벙커등을 타격할 수 있는 공대지 미사일의 탑재가 어렵기 때문이죠. 어차피 북한과의 교전을 생각하면 현재의 공군력 만으로도 제공권 장악은 당연한 결과로 볼 수 있는데 굳이 지하시설 타격도 어려운 F-35B를 더 추가하는 것은 낭비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랴오닝호 보다는 나을 지도

현재 중국에서 운용중인 랴오닝과 비교를 해본다면 랴오닝도 함재기 탑재 수량이 많지 않고 F-35B가 랴오닝에 탑재되는 함재기들에 비해서 월등하기 때문에 비슷한 성능을 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크게 틀리지 않은 의견이라고는 생각을 합니다. 현재 랴오닐에 이착함을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함재기들은 어쨌든 수호이 계열이고 이들 함재기에 비해서는 F-35B가 월등한 능력이 있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죠. 하지만 중국도 계속해서 차세대 항공모함을 도입하려고 하고 있고 5세대 전투기들을 자체 개발해서 함재기로 탑재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함재기 탑재수량을 늘릴 수 없는 경항모의 경우에는 그 전략적 우위를 놓칠 수 밖에 없죠. 7조원이나 되는 돈을 들여서 10년도 안되는 기간 동안 우위를 심리적 우위를 점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어쨌든 우리나라는 미국의 우방국이기 때문에 유사시 미국항모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정규 항모를 보유한다는 것은 사실 큰 의미가 없는 일이라고 생각을 하고, 경항모의 경우에도 딱히 전략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다고는 생각이 되지 않는 것도 사실 입니다. 없는 것보다야 낫겠지만 지형적인 이유들을 고려해볼때에도 그 돈으로 F-35A를 추가 도입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반응형